산업별 도입 사례

10조 원 늘어난 사교육 시장 : 학원들이 고민하는 건?

작성자: Sindoh | Nov 10, 2025 11:48:46 PM

 

10조 원이 껑충 뛴 시장이 있다? 💸 

 

한민국에서 항상 '핫'한 주제. 바로 '사교육 시장'이에요. 그리고 그 관심은 펜데믹 이후 폭발적으로 높아졌죠. 

통계청에서 매년 조사하는 '초중고사교육비조사'결과에 따르면, 사교육 시장은 2020년 19조 4000억원에서 2024년 29조 2000억 원으로 10조 원 가량 증가했어요. 이는 100조 원 안팎인 국가 전체 교육 예산의 30%에 달하는 비용이에요.
더 흥미로운 점은 학생 수는 오히려 줄어들고 있다는 사실! 같은 기간 학생 수는 21만 4천 명 감소했지만,
학생 1인당 사교육비는 월 36만 3천 원에서 56만 7천 원으로 56%나 급증했죠. 적은 학생들에게 더 많은 투자가 집중된다는 의미예요. 

진짜 많네! 학원들은 좋겠는데? 📚

 

사실 학원들도 고민이 많아요. 투자가 많아진 만큼 교육 프로그램도 그에 맞춰 고도화가 필요하기 때문이죠. 예전에는 A반, B반 정도로 단순했다면, 이제는  기초반, 심화반,  최상위반, 특강반... 같은 식으로 세분화되는데요. 이로 인해 많은 문제가 발생해요. 반이 늘어갈수록 관리해야 할 교재도, 시험지도, 학습자료도 2배 3배가 되고 각 반마다 수준에 맞는 문제지를 준비하고, 학부모 상담 자료를 따로 만들고, 성적 관리 문서를 출력하다 보면 하루가 어떻게 가는지 모를 정도예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신도리코의 솔루션이 특별한 이유! 바로 '최적화 컨설팅'인데요.
학원은 지점마다 수강생 규모나 공간 구성, 커리큘럼이 모두 달라요. 그래서 신도리코는 직접 현장에 방문해 현장을 먼저 진단해요. 수강생과 강사는 몇 명인지, 누가 어떤 자료를 주로 출력하는지, 한달에 용지는 얼마나 사용하는지, 컬러 출력의 비율은 어느정도 인지, 방학기간은 얼마나 되는지 등…
이런 정보를 바탕으로 출력 업무에 대한 분석이 끝나면 적합한 제품과 수량, 그리고 설치 위치 등을 결정하게 돼요. 


실제로 한 학원에서는 모든 출력을 한 대의 복합기로 집중해서 사용했는데요. 출력을 버티지 못한 장비가 점점 느려지면서, 결국 수업 시간까지 지연되는 불편이 반복적으로 발생했어요. 이런 불편을 해결하기 위해 내구성이 높은 주력 복합기와 예비 복합기를 함께 설치해서 출력을 분산시켰어요. 


그리고 학원 직원들이 손으로 찍던 스테이플도 복합기의 옵션 장치를 통해 자동으로 찍어주어서 준비 시간이 크게 줄었어요. 학원 직원들이 가장 만족해하는 기능이랍니다.  

 

수강생들도 필요한 자료를 출력, 복사할 수 있는 환경이 필요해요. 신도리코의 무인과금 솔루션은 수강생이 직접 편리하게 복합기를 사용할 수 있어요. 별도로 설치된 무인 출력 공간의 PC에서 출력을 보내고 개인 신용카드로 결재하는 방식이라 학원 입장에서도 관리 효율이 아주 높아요. 

✅ 더 나은 교육을 위해 출력 환경부터 바꿔보세요.

 

복잡한 출력 설정, 출력 장비가 부족하거나 고장 나서 낭비하는 시간… 이제는 익숙한 불편을 당연하게 받아들이기보다, 출력 환경을 최적화해서 학업 집중력을 높이고, 수강생의 리듬을 지켜주는 환경을 만들어보는 건 어떠세요?
 
수강생도, 강사도, 직원도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sindoh와 함께 하세요.

 

*All image content was generated by AI (Midjourney).